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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륜형과 궤도형 장갑차의 특성 비교

    장갑차는 주행장치의 형태에 따라 크게 궤도형(Tracked)과 차륜형(Wheeled)으로 구분된다.

    궤도형 장갑차와 차륜형 장갑차 모습
    궤도형 장갑차와 차륜형 장갑차 모습

    궤도형 장갑차는 동력장치에서 발생된 동력이 종감속기와 구동륜으로 전달되어 궤도를 구동하여 주행하게 되며, 차륜형 장갑차는 동력전달 축과 차동장치를 통하여 바퀴를 구동하여 주행하는 차이가 있다.

     

    궤도형 장갑차는 전투중량 제한이 적어 방호력 증대가 용이하고 야지 기동성이 우수한 반면, 차륜형 장갑차는 평지 및 포장도로 기동성이 우수하며 운용 및 정비유지 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운용 목적에 따라 Hi-Lo Force Mix 개념으로 궤도형과 차륜형을 동시에 운용하는 추세이다.

     

    궤도형 장갑차는 산악 및 야지 지형에서 운용이 유리하여 주로 보병 수송 및 전투용으로 많이 운용되며, 차륜형 장갑차는 포장도로 및 평지에서의 매우 우수한 기동성과 승차감을 제공하여 주로 수색·정찰 및 기지 방어용으로 운용된다.

    구분 궤도형 장갑차 차륜형 장갑차
    전투중량 전투중량 제한적음 전투중량 제한 큼(20~30톤 수준)
    동력전달방식 엔진→변속기→종감속기→구동륜→궤도 엔진→변속기→동력전달 축→차동장치→바퀴
    조향방식 궤도추진 속도차 조향 (조향장치 불필요) 조향기구에 의한 바퀴회전 조향 (조향장치 필요)
    내부공간 동체 공간 활용성 우수 동체 공간 활용제한으로 협소
    외부형상 자체 높이 낮음 내부 공간 확보를 위한 차체 높이 증가
    방호력 방호력 증대 용이 중량제한으로 방호력 증대 제한
    기동성 야지 기동성 우수 제자리 선회 가능(회전반경 작음) 장애물 통과능력 탁월 평지 및 포장로 기동성 우수 제자리 선회 불가(회전 반경이 큼) 장애물 통과 제한
    경제성 운용유지면 다수 불리 운용유지면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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