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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무기

K1 교량전차

법률 소녀 2022. 9. 26. 00:22

목차



    K1 AVLB (Armored Vehicle Launched Bridge)

    우리 군은 1990년대 이후 주력전차(MBT)와 장갑차 등 기계화 전력의 증강으로 이들 무기체계의 신속한 기동성능 보장이 중요해졌다. 특히 장애물 극복과 관련, 주력전차와 동일한 기동력을 유지하면서 협곡과 하천 등의 자연 장애물과 단애, 대전차구 등 인공 장애물을 신속히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강습교량(Assault bridges) 형태의 새로운 기동지원 무기체계를 필요로 했다.

    K1 교량전차 구축 과정

    해당 지역으로 이동
    교량 세우기
    교량 펴기
    교량 구축 완료 직전
    교량 구축후 도하

    K1 교량전차(K1 AVLB)는 이 같은 필요성에 의해 등장했다.

     

    K1교량전차는 K1전차의 차체에 미국의 AVLB(Armoured Vehicle Launched Bridge) 시스템을 도입·적용한 것으로 탑재 교량은 영국의 빅커스사(Vicker社) 제품이다.

     

    군은 1985년 소요 제기와 함께 기술개발 가능성을 판단한 후 현대정공(현 현대로템)을 생산업체로 선정해 1992년 3월 개발을 완료했다. 1995년 10월 19일 최초 교량전차가 출고된 후 기계화보병사단 및 기갑여단의 공병부대에 배치하기 시작했다.

     

    K1 교량전차는 길이 22m에 폭 4m 정도로 가설에는 4~8분, 회수에는 10분이 소요된다.

     

    교량전차는 비록 전차의 차체를 쓰고 있으나 구난전차와는 달리 전차의 종류로 구분하지는 않는다. 향후 병력 소요 감소는 물론 통과하중 증대와 함께 50m 이상의 간격을 극복할 수 있는 보다 자동화된 전술교량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특성

    • 교량 내구도 : 8000회 이상 통과 가능
    • 기동성능 : K1전차와 동일한 기동성 보유
    • 자동소화장치 및 연막탄 발사기 장착
    • 무장 : 7.62mm 기관총 유사시 차체 방호 수단으로 활용

     

    ■ 성능 및 제원

    • 전투중량 : 53.7톤
    • 교량중량 : 12.8톤
    • 통과하중 : 60톤
    • 엔진출력 : 1200마력
    • 최고속도 : 65km/h
    • 항속거리 : 500km
    • 승무원 : 2명

     

    ■ 개발 과정

    • 1985년 무기체계 소요제기
    • 1985년 교량전차 생산기술 검토
    • 1988년 실용개발 착수, 시제업체 선정 (현대정공 -> 현대로템)
    • 1992년 실용시제 개발 및 시험평가
    • 1994년 군 전투장비 채택
    • 1995년 초도 생산 및 야전 배치

     

    ■ 용어해설

    △ 교량 전차 (Armored Vehicle Launched Bridge)

    기갑 및 기계화 부대의 야지 기동을 보장하기 위해 운용되는 간격 극복 장비. 전차와 같이 기동하면서 전차가 통과할 수 없는 장애물(단애, 소하천, 도로 대화구 등)위에 교량을 가설해주는 전투 장비로, 포탑이 제거된 상태의 K1전차 차체 위에 가위형 교량 조립체와 교량 가설 장치가 탑재되어 있고 기계화 사단, 기갑 여단의 공병 부대에 편제되어 있다. 출처 =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국방기술품질원, 2017.

     

    △ 간격 (Gap, Interval, 間隔)

    (1) 장벽이 설치되지 않은 장벽의 공간지대(gap). (2) 공격 지대 및 방어 지역에 있어서 배치 부대간의 공간(gap). (3) 인접해 있는 단대(함정)간의 횡적으로 떨어진 공간(거리)으로서 단위는 야드, 마일로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