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티스토리 뷰

군사/무기

대잠전용 무인잠수정 ASWUUV

법률 소녀 2022. 11. 21. 02:21

대잠전용 무인잠수정 ASWUUVAnti-Submarine Warfare Unmanned Underwater Vehicle

대잠전용 무인잠수정의 형상 CG. 국방과학연구소 소개영상 캡처
대잠전용 무인잠수정의 형상 CG. 국방과학연구소 소개영상 캡처

대잠전용 무인잠수정은 향후 해군의 대잠수함 작전에서 수중 정찰을 위해 운용할 무인잠수정을 체계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제작, 각종 기술실험에 활용하고 있는 연구 시제(試製 prototype)이다.

 

국방과학연구소(ADD)와 한화시스템 등이 2017년 7월부터 ‘대잠정찰용 무인잠수정 코어 기술 개발’이라는 이름 아래 2022년까지 무인잠수정의 자율제어 기술, 에너지원 기술, 대잠 탐지 소나기술 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대잠전용 무인잠수정은 길이 6.5m, 무게 9톤에 이르는 규모. 대용량 연료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3~10노트의 속도로 항해할 수 있으며 최대 30일 이상의 운용 시간, 최대 300m 이상의 수심에서 운용된다.

대잠전용 무인잠수정 구성도.

잠수정 노즈와 측면에 수중의 표적을 탐지·추적할 수 있는 능동·수동 소나를 탑재하며 수상의 무인정과 수중통신을 통해 전술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게 된다. 다수의 무인수상정과 무인잠수정이 협력하여 대잠 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전반적인 대잠전 능력을 향상하는 데 기여하는 핵심기능에 해당한다.

운용 후 모선인 함정에 회수되고 있는 대잠전용 무인잠수정의 형상CG.
운용 후 모선인 함정에 회수되고 있는 대잠전용 무인잠수정의 형상CG.

일반적으로 대잠전(Anti-Submarine Warfare)에서 무인잠수정은 일정 해역에서 적 잠수함을 감시하고 추적하는 임무와 특수지역을 통과하는 적 적수함을 감시하고 위험 속에 묶어두는(hold at risk) 임무를 수행한다. 유인 플랫폼이 접근하기 위험한 해역이나 적 잠수함이 주로 이용하기 용이한 해역에서 무인정으로 대잠전을 전개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미래에는 유인 수상함 또는 잠수함이 도착하기 전이나, 접근이 어려운 해역에서 탐지한 적 잠수함을 놓치지 않고 작전에 따라 교전을 수행하는 임무까지 포함될 전망이다.

 

무인잠수정은 그동안 정찰임무나 기뢰제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술 발전을 이루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체계로 발전하고 있다.

 

 

향후 모듈화, 고효율 에너지원 개발, 인공지능기술 개발 등을 통해 기존 유인 체계를 대체하는 체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 인공지능(AI) 기반 함정 전투체계 자동화 수준

stage 0 : 완전수동

stage 1 : 운용기능보좌

stage 2 : 조건 자동화

stage 3 : 권고 자동화

stage 4 : 고도화된 자동화

stage 5 : 완전 자동화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