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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무기

지능형 다목적 무인차량

정보통_501 2022. 10. 21.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6륜 구동의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6륜 구동의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은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의 6륜 구동 방식의 전기 추진 지상무인체계(UGV)이다.

 

다목적무인차량은 보병부대에 편성되는 2톤급 차량으로 고위험 전장환경에서 병사 대신 물자 및 탄약수송, 수색·정찰, 환자후송, 근접전투 지원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미래형 국방로봇 체계이다(방위사업청 설명).

 

2021년 9월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KCTC)에서 실시 Army TIGER 4.0 전투실험 공개에 참여한 지능형 다목적 무인차량.

개발 업체인 한화디펜스는 2021년 3월 31일, 육군이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에 대해 수출용 무기체계로서 군 시범운용이 가능하다는 검토 내용을 방위사업청에 통보했다고 밝히고, 이어 방위사업청 승인에 따라 9월 28일 육군(5보병사단)과 다목적 무인차량 군 시범 운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시범운용은 10월 5일부터 착수돼 원격운용, GPS기반 자율주행, RCWS(원격사격통제체계) 운용 등 전술적 운용을 테스트한다.

 

한화디펜스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민·군 협력과제로 4륜 구동 방식의 전기추진 ‘보병용 다목적무인차량’을 개발한 바 있는데, 이 차량이 성능시험 장비로서 버전 1.0의 성격을 가진다면,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은 그 보다 최고속도와 적재중량, 항속거리 등 주요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며 해외고객의 만족도를 높인 버전 2.0의 수출형 제품이다.

 

적재 중량이 기존 4륜 구동의 '보병용 다목적무인차량'의 200kg 보다 2배 이상 늘어나 500kg 이상의 고(高)하중 전투물자 수송과 부상자 후송 등 전투지원 능력을 크게 높였으며,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항속거리도 100km이상으로 기존 25km 대비 4배 가까이 늘어났다.

 

또 군용 통신망 외에도 상용 5G/LTE 네트워크를 이용한 보조 통신중계 기능이 있어 산악지형 등에서도 원격·자율주행 및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특히, 통신 두절 시엔 1분간 스스로 통신 재연결을 시도한 후 미복구되면 최초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스마트 자율복귀’ 기능도 갖췄다.

 

지능형 다목적 무인차량의 제원 및 주요성능.
지능형 다목적 무인차량의 제원 및 주요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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