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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 전쟁 중 육군용 2·36인치 바주카포 장착 운용하기도

'L-5' 연락기는 원래 미국에서 민간용으로 사용된 경비행기인 '스틴슨 105 보이저'(Stinson 105 Voyager)를 군용으로 개조한 것이다. 


미 육군항공대는 1941년부터 약 1년간 보이저 경비행기를 테스트한 후 42년 'L-5' 기로 제식화 했다. 이후 3,590대가 생산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 육군항공대(현 미 공군의 전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연락기로 기록됐다. 


우리 군은 여순사건을 계기로 1948년 10월 14일 처음으로 'L-5'기를 2대 도입했다. 여순사건에 출동한 L-4 연락기의 항속 거리가 322㎞로 짧아 임무 수행에 차질을 초래하자 항속 거리 676㎞인 L-5기 2대를 미군으로부터 급히 도입한 것이다.


'L-4'에 이어 우리 군이 두 번째로 보유한 항공기다. 이후 우리 군은 1948년 12월 23일 8대를 추가 도입, 총 10대의 'L-5'를 보유하게 됐다. (일부 자료에는 1953년까지 미군에게서 총 14대를 인수했다고 나옴)


우리 군의 'L-5'기는 49년 제주 4·3 사건이 일어나자 바다를 건너 제주도로 출동하기도 했다. 당시 제주도에서 L-5는 군경의 토벌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정찰·지상군 유도·전단 살포·지휘관 수송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이후 49년 2월 태백산 지구 공비 토벌작전에도 출동하는 등 건국 초기 게릴라전과 소요 사태 진압에 공헌했다.


1949년 5월 26일 38선에서 남북한 사이에 충돌이 벌어졌을 때도 출동, 부상병을 후송하고 약품을 수송하는 등 육군의 작전을 지원하기도 했다.


'L-4'와 동일하게 무장이 없고 이착륙 거리가 짧은 L-5는 연락기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기종이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은 정찰, 경상자 후송, 고립된 부대에 대한 소규모 보급, 통신선 부설, 아군 전투기나 포병을 위한 적 표적 지정, 조난자 구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됐다. 


건군 초기 전투기·폭격기가 없던 한국 공군은 6·25 전쟁 중에는 'L-4'와 마찬가지로 'L-5'후방 좌석에 국산 15kg 폭탄 2발을 탑재, 후방석의 정비사가 손으로 폭탄을 던지는 등 고군분투하기도 했다.

특히 'L-5' 기 육군용 2·36인치 바주카포를 장착하는 기상천외한 시도를 하기도 했다. 한형대(韓炯大)·손재권(孫在權) 예비역 준장 등 초창기 공군에 몸 담았던 원로들은 "김정렬 초대 공군참모총장의 지시로 'L-5' 기 좌우 날개에 바주카포를 철사로 묶고 전기 장치를 연결, 공중에서 발사할 수 있도록 개조했다"는 증언을 남기고 있다.


'L-5'기는 기본 골격만 금속제일 뿐 표면은 캔버스 천으로 돼 있는 등 강도가 매우 약한 항공기다. 바주카포 발사 시 후방으로 화염이 나오기 때문에 'L-5'에 장착할 경우 캔버스 천에 불이 붙을 위험도 있다. 이렇게 무리하게 바주카포를 장착한 것은 그만큼 당시 사정이 절박했음을 보여 준다. 


미군에서도 1955년 퇴역했으며 한국 공군에서는 1954년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운용하지 않았다. 현재 충북 청원에 위치한 공군사관학교 야외 항공기 전시장에 'L-5' 기가 보존돼 있다. 'L-4·5'기는 결코 성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없지만 초창기 공군의 애환과 눈물이 담겨 있는 대표적 항공기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L-5 제원

  • 기장 기폭 기고: 7.3 X 10.4 X 3m
  • 중량: 930kg
  • 최대속도: 209km/h
  • 순항속도: 145km/h
  • 상승한도: 4,755m
  • 항속거리: 306km
  • 엔진: O-435 x 1
  • 제작사: Sti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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