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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무기

M3K 자주도하장비

법률 소녀 2022. 9. 30. 01:06

M3K 자주도하장비

 

한화디펜스는 외국 원제작업체와 협의를 통해 기술자료 이전과 기술지원 등 국내 생산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였으며, 흥일기업 등 31개의 국내 협력업체와 함께 선체 구조물 등 78종 핵심 구성품을 국산화하여 국산화율 90%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전력화 물량의 90% 이상을 국내에서 생산함으로써 장비 배치 이후 운용유지 간 발생할 수 있는 후속 군수지원 문제를 원활하게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운용면에서 볼 때, M3K는 현재 우리 육군이 운용 중인 리본부교(RBS) 보다 설치 시간은 약 60~70% 단축되며, 운용 인원도 최대 80% 절감될 것이라고 방위사업청은 설명했다.

 

또한, 약 6시간의 별도 준비시간이 필요했던 현용 장비와 달리 준비시간이 불필요하며, 장마철 하천의 빠른 유속에서도 운용할 수 있어 운용성과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도 내놓았다.

 

방위사업청 조현기 기동사업부장은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는 병력 감축 등 군 구조개편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비로, 이번 기술협력생산을 통해 수상 선체, 추진기술, 수상운행체계 등 그동안 우리나라가 확보하지 못했던 주요 핵심기술을 확보하여 국내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고, 국내 생산을 통한 방산육성 및 고용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현재 외국에서 운용되고 있는 M3는 4륜형(4x4)의 차량에 경량의 선체와 대형 알루미늄 폰툰(pontoon)을 결합해, 육상·수상에서 별도의 장비 지원 없이 기동하면서 전차와 같은 기계화장비 등을 실어나를 수 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길이 13m, 폭 3.5m, 높이 4m에 전투중량이 28톤로서 철도를 이용해 장거리 운송할 수 있다. M3는 육상에서 최고 80km(비포장 35km/h)의 속도로 기동한다. 외경 1620mm의 대형 타이어는 접지압을 최소화해 지반이 연약한 강변 등에서 손쉽게 진출·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개의 폰툰을 펼치거나 접은 상태에서 하천 진출·입하며 수상에서는 2개의 펌프제트(pumpjet)의 힘으로 360도 회전 등 수상 기동을 한다. 폰툰을 펼친 후(또는 진수 후) 승무원이 선체에 올라 한쪽에 설치된 조종기를 통해 크레인을 움직여 램프를 연결하는 등의 교량구축 작업을 진행한다.

 

가설된 부교의 도로폭은 4.76m이며, 일반적으로 차안와 대안을 잇는 부교를 완성하기 전, 차량 2대를 연결한 문교 상태로 주력전차(MBT)나 자주포 등을 1대씩 도하시키며, 3대를 연결하면 MBT 2대를 실어나를 수 있다. 1999년 첫 선을 보인 M3는 영국과 독일을 비롯한 대만, 싱가포르, 인니, 터키, 프랑스, UAE 등 8개 국에서 운용하고 있다. 2003년부터는 이라크전에 투입돼 사막은 물론 담수·염수 모두에서 운용하며 특수환경에서의 가용성도 확인한 바 있다.

 

특히 2016년 폴란드에서 전개된 나토(NATO) 아나콘다훈련(Anakonda exercise 2016)에서 사상 최장으로 가설된 부교로 기록되고 있다. 이 훈련에서 독일-영국 육군의 연합공병은 비슬라(Vistula)강에서 단 35분만에 350m의 부교를 가설, 영국의 AS90자주포 등을 도하시켜 가장 현대적이고 가장 빠른 교량(bridging) 및 페리(ferrying) 시스템임을 직접 선보였다.

제원 (한화디펜스 제공)

■ 용어 해설 도하작전 River Crossing Operation 공격부대가 신속하게 하천 장애물을 극복, 공격 기세를 유지하여 적을 격멸하기 위해 실시하는 작전. 공격 작전의 한 과정으로 수행되며 일반 작전에 비해 특수 장비 및 훈련된 병력이 필요하고 부대가 차안(이쪽 강변), 강상(강 위), 대안(건너편 강변) 등으로 분리되어 운용된다. 문교 門橋 몇 개의 부주를 연결하여 뗏목 형태로 운용하는 것으로 경전술 문교와 중문교로 구분한다.

 

경전술 문교는 경차량 또는 105mm 화포, 중문교는 전차 또는 155mm 화포를 도하시킬 수 있으며, 중문교에는 M4T6 문교, CLASS 60문교, 리본 문교 등이 있다.

 

부교 浮橋 floating bridge

 

① 배나 부유물에 의하여 지지되는 차도 또는 보도가 있는 임시 교량. 도섭이 불가능한 하천에서 인원, 차량 및 장비의 신속한 도하를 위하여 문교를 대치하여 운용되며, 병력의 도하를 위한 알루미늄 도보교와 차량 및 장비의 도하를 위한 리본 부교로 구분된다.리본 부교 1개 세트는 교량 가설 단정 14대, 내부 교절 30개, 진입 교절 12개, 수송 차량 56대로 구성되며 길이 215m까지의 부교를 설치할 수 있다.

 

② 강 건너로 장비 및 병력을 보내기 위하여 부유물에 의하여 가설되는 임시 교량.

 

③ 배, 뗏목 따위를 잇대거나 교각을 세우지 않고 강 위에 놓은 임시 다리.

 

리본 부교 Ribbon Bridge System 하천 장애물 극복을 위한 장비로 구형 부교 구축에 따른 인원 및 시간을 절약하고 전투 장비의 신속한 도하 지원을 위하여 개발된 장비.

 

전투 장비를 화물선에 실어서 운반하고 문교 형태로 운용하며, 필요시 문교를 연결하여 물 위에 떠 있는 교량 구축도 가능한 장비이다. 자주도하장비 自走渡河裝備 기동 부대의 작전 수행과 동시에 하천으로 진수하여 자체적으로 문교와 부교를 구축 및 해체할 수 있는 수륙 양용식 도하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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