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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10B' 슈퍼 쿠리어(Super Courier)
'U-10'기는 1949년에 민간용으로 개발된 항공기. 단거리 이·착륙(STOL, Short Takeoff and Landing)이 가능하며, 시속 38~56km의 저속으로 비행할 수 있어 정찰 임무에도 유용하게 운용되었다. 축구장 면적에서도 충분하게 이륙과 착륙 가능.
24~35mph의 속도로 천천히 비행 할 수 있으므로 정찰용으로 가능.
미 공군용으로는 1958년에 첫 비행을 했으며, 시험용으로 3대를 인수 'L-28A'로 지정했으나 후에 기본임무로서 다목적, 다용도를 의미하는 ‘U’(Utility)를 붙여 'U-10A'로 변경했다. 베트남전 때 대간첩작전, 심리전(전단지살포 및 방송 선전), 게릴라전 등 비정규전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대한민국 공군은 1969년 11월 27일 'U-10B'기 2대를 처음한 이후 모두 12대를 도입, 운용했다. 'U-10B'는 A형에 비해 작전 범위가 확장되었으며, 특수부대원 강하가 가능하도록 문이 개량 설치되었다. VIP 공수, 연락 업무, 글라이더 견인 등의 임무를 수행했으며 1972년 8월 퇴역했다.
■ U-10B 슈퍼 쿠리어(Super Courier) 제원 및 성능
- 기장: 9.7 m
- 기폭: 11.88 m
- 기고: 2.7 m
- 중량: 1,632 kg
- 최대 속도: 290 km/h
- 순항 속도: 257 km/h
- 항속 거리: 1,770 km
- 상승한도: 6,248 m
- 승무원: 1명 ( + 5명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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